진주시 보건소 신청사 건립 설계공모 | Jinju Public Health Center
Client: Jinju-si Government
Program: Public Health Center
Team: MMK+
Location: Jinju-si, Gyeongsangnam-do, Korea
치유의 마을
경남도청 서부청사가 위치하는 초전신도심에 자리잡을 새로운 진주보건소는 서부청사와 함께 향후 도시의 발전의 틀이 될 시설이다. 우리는 먼저 새로운 도시방향에서 도청까지의 도시보행축을 연결하고 보건소 광장을 배치한다. 그리고, 이를 기준으로 보건소 본동과 치매안심센터와 주차장을 분리배치하여 보행축을 기준으로 모든 시설이 연결될 수 있도록 하며, 차량은 도시축을 따라 남측에서 집입하여 보행동선과 명확하게 분리된다.
다양한 방향에서 접근할 시민들을 담은 광장과 공원을 배치하고, 이들을 연결하는 외부 보행축을 설정하며, 내부 동선 또한 보행축들과 다양한 레벨에서 교차하며 내외부의 오픈스페이스와 테라스를 형성한다. 건물의 매스는 보행축과 오픈스페이스, 테라스를 통해 분절되고 내외부로 열리며 입체적인 치유의 마을을 구성한다.
진입광장에서부터 보건소 본관동의 공용 로비, 민원 대기 공간, 치매안심센터의 카페, 로비까지 가변적으로 연결되고 확장되는 공용공간을 배치하여 열린 시민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하며, 건물을 관통하는 중정 공간은 실내 공간의 채광과 자연환기를 용이하게 할 뿐만 아니라, 선이 모이는 중심공간이 된다. 주변으로는 크고 작은 숲과 다양한 자연 친화 공간을 조성하여 환자, 방문객 및 일반 시민들이 자연 속에서 몸과 마음의 회복을 얻어갈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선별진료소 전면에는 워크스루 검사공간을 두어 평상시에는 시민을 위한 작은 정원으로, 감염병 발생시에는 워크스루 검사 부스 및 의심 환자 대기 공간으로 활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