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통합신청사 건립 국제설계공모 | Gangseo-Gu Government Office Complex
Client: Gangseo-gu Government
Program: Government Office Complex
Team: MMK+, Sia Plan Architects and Planners
Location: Gangseo-gu, Seoul, Korea
Status: 3rd Prize
우리 시대의 청사는 행정시설이라는 하나의 목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구민들은 저마다의 이유로 청사를 찾아 각각의 장소를 구축하며, 서로가 서로의 배경이 되었다가 때로는 하나의 목소리를 공유하기도 한다. 청사는 구민의 일상을 유지하기 위한 여러가지 행위들이 중첩되는 장소로서, 때에 따라 오피스로, 회의소로, 공원으로, 미술관으로, 또 민의의 광장으로 다양한 모습들을 가진다. 새로운 강서구청사는 건축 스스로가빛나기 보다는 수많은 구민들의 일상이 겹쳐 바뀌는 장소의 풍경들이 강서구의 특징적인 자연과 함께 중첩되며 만들어지는 다양한 일상의 진경을 담고 축적하는 곳이다.
대상지가 접한 한강-마곡중앙공원-수명산을 잇는 4.5km에 달하는 마곡중앙공원과 녹지축은 강서구의 중요한 도시적 자산으로, 이를 도시로 연결하고 확산하는 것은 새로운 강서구청사가 수행해야 하는 중요한 임무이다. 강서구청사는 주로 보행 이동의 방식으로 향유될 마곡 중앙공원의 녹지축을 그저흘러 지나가는 곳이 아니라, 그 속에 머무르며 특별한 자연을 느끼고, 사람들과 함께 소통하며 다양한 도시적/문화적 경험을 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공원+문화+행정 시설의 복합적인 풍경으로 바꿀 것이다. 강서구청사는 마곡중앙공원의 다른 문화시설들과 함께 녹지/문화 보행 네트워크를 구성하며, 강서구의 상징적인 장소가 될 것이다.
도시의 모든 방향에서의 대지 접근성을 높이고 각 시설을 연결하기 위하여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연속적인 열린 공간을 계획하였다. 회랑과 선큰, 데크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열린 공간과 그에 연계되는 프로그램을 배치하여 공원과 주변 지역을 연결하는 다공성의 공간을 구축하였고 일상적인 도시 보행객과 방문객, 직원 등 성격에 따른 자연스러운 구분이 가능하다. 주차 차량 및 비상, 서비스 차량과의 분리를 통해 보행 중심의 환경을 조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