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박물관 도서관 복합문화시설 국제설계공모 | International Design Competition for Incheon Geomdan Museum-Library Cultural Complex
Client: Incheon City Government
Program: Museum, Library
Team: MMK+
Location: Incheon, Korea
라키비움의 공원
인천시의 역사와 문화를 담는 수장고, 공동보존서고 시설을 열린 공간으로 치환하여 드러냄으로써 폐쇄적인 아카이브 공간을 시설의 중요한 문화적 경험의 공간으로 치환한다. 박물관, 도서관과 아카이브 프로그램은 최대한 경계없이 열린 공간을 구성하며 다양한 문화적 체험의 융합이 이루어지는 하나의 시설, 라키비움으로 재구성된다. 프로그램을 담은 건축 공간들은 다양한 레벨의 내외부동선, 오픈스페이스들과 함께 재배치되며 입체적인 문화공원을 구성한다.
공원으로 스며드는 문화의 풍경
새롭게 조성되는 공원 속에 박물관, 도서관을 함께 만드는 프로젝트의 도시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건축과 공원의 경계를 최소화함으로써 공원으로 스며드는 건축을 계획한다. 풍부한 외부 환경을 내부로 깊이 끌어들이고, 모든 방향에서 오는 사람들의 흐름을 잇는다. 비워진 공간들은 자연과 사람을 담는 틀이 되며, 제공된 프로그램들은 최대한 개방적인 방식으로 재해석된다. 이를 통해 라키비움의 공원은 문화가 자연과 사람의 흐름을 만나 만드는 다양한 풍경들이 중첩되는 풍경의 집합체가 된다. 라키비움은 개방성과 확장성을 가지는 내/외부공간 구성, 외부 공간과 밀접하게 연계되는 프로그램의 배치를 통해 공원과 연계되는 다양한 액티비티/오픈스페이스를 활성화 하고,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함으로써 생동하는 도시의 풍경을 자아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