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도서관(서대문) 건립 설계공모 | Seoul Metropolitan Library

Client:  Seoul City Government
Program:  Library
Team:  MMK+
Location: Seodaemun-gu, Seoul, Korea

Library of integrated commons

책과 사람, 자연이 어우러지는 새로운 도서관

서울시립도서관은 가재울뉴타운 아파트 단지에 둘러싸인 가재울 중앙공원에 위치하여 광역적, 지역적으로 동시에 작동하는 시립 도서관의 전형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시립도서관을 구성하는 세가지 요소 Nature, Activities, Books를 보이드/공용공간/외부공간으로 구성하는 세 가지의 방식으로 통합하며, 책과 사람, 자연이 함께 어우러져 시민들을 위한 다양하고 풍요로운 공간을 제공하는 새로운 도서관 integrated commons library를 제안한다.

Nature I 대지의 맥락에 따라 동측으로는 가재울 중앙공원을 도서관으로 깊숙히 끌어들여 크게 열린 중앙홀, 도시의 서재를 구성하며, 남측으로는 공원으로 열리는 입체 테라스, 북측으로는 도시가로를 연결하며 진입광장을 조성한다.

Activities I 동측과 남측으로 열린 공원의 풍경은 도서관 남북의 실내보이드로 입체적으로 확장되며, 도서관의 공용공간과 열람영역을 구성한다. 시민들은 다른 층의 액티비티, 그 너머의 자연이 어우러진 풍경을 배경으로 프로그램의 구성에 의해 각층에 배치된 다양한 도서관 활동을 향유할 수 있다.

Books I 새로운 자동화서고 기술을 건축적으로 해석하여 책과 시민의 이동, 접속이 이루어지며 도서관의 중추가 되는 수직형 자동화서고를 제안한다. 책으로 이루어지는 보이드는 도서관을 구성하는 주요한 풍경이 되어 코어-서가-열람-공용-공원으로 이어지며 열린 도서관을 완성한다.